티스토리 뷰
목차
강아지뇌질환 중 하나인 뇌수막염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뇌수막 사이 공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뇌는 신체 여러 부분들을 조절하는 핵심적인 부위인 만큼 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다른 신체 부위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어 위험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아지뇌질환 증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뇌수막염 주요 증상
- 주요 증상으로는 경련과 발작, 운동능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공격적인 성향을 드러내고 기운이 없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잘 관찰하여 검진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고 앞이 잘 보이지 않아 빈번히 부딪히고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뇌수막염 원인
- 강아지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곰팡이 및 세균 등이 뇌 내부로 들어오게 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이 주 원인입니다. 홍역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이상 징후를 보며 초기에 발견할 수 있고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받는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반려견이 행동을 잘 주시해야 합니다.
강아지 뇌수막염 진단방법
- 초음파 검사와 방사선, 혈액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뇌외성 원인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고 따로 신경증상이 없는 경우 MRI 촬영을 진행합니다. 뇌내성 원인까지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CT, 뇌척수액 검사 등 여러 방법이 있고 원인과 확진을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강아지 뇌수막염 예방방법
- 뇌수막염을 예방하려면 제일 먼저 청결에 신경을 써야합니다.써야 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음식은 가능한 섭취하지 않게 하고 비만이 되지 않게 체중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면역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몸에 문제가 있으면 빠르게 치료받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뇌질환 증상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