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실처럼 생긴 유충이 강아지의 폐동맥에 기생하는 질병입니다. 주로 모기에 의해 전염되는 기생충 질환으로 강아지에게는 상당히 치명적인 질환이고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아지 심장사상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강아지 심장사상충

    강아지 심장사상충 주요 증상

     

    1. 활동량 감소

    - 활동량 감소는 흔한 증상으로 성충이 심장에 손상을 입히고 마비, 울혈, 기능 저하 등 초래하여 발생하며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쉽게 지치고 놀이나 산책을 꺼리며 가벼운 운동에도 지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기침

    - 강아지 심장사상충의 주요 증상으로 단순 감기나 자극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심장사상충 감염의 초기 증상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침은 유충이 폐동맥에 기생하면서 폐 조직을 손상하고 폐의 자극과 염증을 유발하여 발생합니다. 객담 없이 건조한 기침이 몇 주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밤에도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기침은 식욕 부진, 활동량 감소, 실신, 호흡곤란 등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원인

    강아지 심장사상충강아지 심장사상충
    강아지 심장사상충

    1. 환경적 요인

    - 환경적 요인이 원인일 수 있는데 심장사상충 유충이 있는 모기가 서식하는 습하고 따뜻한 환경은 질병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2. 모개 매개

    - 강아지 심장사상충의 주요 전파 원인은 모기이며 감염된 모기가 강아지를 물면 미세한 유충이 혈관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유충은 혈류를 따라 이동하여 폐동맥과 심장에 도달하고 대략 4개월간 성장하여 성충으로 변태하여 발병을 유발합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치료법


    -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적절하게 약물치료를 진행하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폐와 심장의 손상을 치료하는 항염증제와 이뇨제, 기관지 확장제, 성충과 유충을 죽이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치료 기간은 감염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4-6개월간 진행되며 수의사의 지시와 처방에 따라 정확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강아지 심장사상충
    강아지 심장사상충


    지금까지 강아지 심장사상충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