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강아지가 크게 호흡하면서 숨을 헐떡이면 걱정이 되는데 호흡이 거칠어지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아지 호흡곤란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질병과 통증의 영향

    어떠한 질병에 걸렸을 때나 복통이나 부상 등 통증으로 인하여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수가 증가하거나 호흡이 거칠어지는 질병 중에는 신속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어 즉각 조치를 해야 합니다.

     

    정신적인 것

    흥분하거나 불안할 때, 긴장했을 때 등 호흡곤란이 나타나거나 호흡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을 제거하면 거친 호흡은 진정되고 원래의 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체온 조절에 의한 것

    강아지의 피부엔 땀샘이 거의 없어 강아지는 혀를 내밀어 호흡을 하고 타액이 증발되면서 발생하는 기화열로 체온을 조절합니다. 운동 후 또는 더울 때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지속되는 경우 열사병일 가능성이 있어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강아지 호흡곤란 대처방법

    강아지가 숨을 헐떡이는 원인이 단순하게 더위라고 판단이 된다면 먼저 서늘한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다음 물을 적신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고 물을 먹게 하거나 물을 뿌려주고 편하게 쉬게 하면 호흡이 빠르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치를 취하고 나서도 계속 신체 반응이 둔하고 호흡이 거칠고 의식이 희미한 경우에는 열사병일 확률이 높으니 신속하게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강아지 호흡곤란 원인

     

    흥분이나 불안, 공포 등으로 호흡이 빨라지는 상황에 처해있는 경우에는 상황이 종료되고 나서 강아지의 모습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황이 종료되면 호흡도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식욕이 없거나 기운이 없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을 헐떡인다면 어떤 질병에 걸렸을 수 있습니다.

     

    호흡과 관련된 질병은 생명과 직결될 수 있어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호흡곤란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