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평소 활발하고 잘 먹던 반려묘가 변을 보지 못하고 밥을 잘 먹지 못하거나 구토를 하는 등 컨디션 저하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다가 털을 먹게 되는데 이 뭉쳐진 헤어볼이 장을 부분적으로 막아 폐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양이 장폐색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장폐색 원인
주요 원인은 사타구니와 배꼽의 탈장, 대장 및 소장의 협착, 종양, 복강 수술 후 장이 유착된 경우, 장이 꼬이는 염전, 심한 장염, 소화하지 못하는 이물질을 섭취하여 나타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 변으로 막히거나 종양으로 인하여 대장이 막히기도 하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여 초음파 검사나 방사선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장폐색은 완전폐쇄, 부분폐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분적 폐쇄는 체중이 줄어들거나 가끔 설사와 구토를 하는 등 증상이 심해지거나 완화되는 모습이 반복됩니다. 완전 폐쇄의 경우 통증을 호소하며 복부가 부풀어 오르고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장폐색 치료방법
장폐색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물질로 인해 장관이 막힌 경우 개복수술을 하거나 내시경을 통해 장을 막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괴사가 발생한 경우 장을 절제하고 정상 장끼리 연결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폐색의 경우 복막염이 발생하거나 장이 파열될 수 있어 신속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고양이 장폐색은 원인이 헤이볼이나 이물질이 많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도록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털을 자주 빗어 빠진 털을 덜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면 헤어볼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장폐색 증상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