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려묘의 건강을 체크할 때 평균적으로 하루에 한 번에서 두 번, 설사가 아닌 건강한 대변을 봤다면 건강에 큰 이상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고양이 설사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고양이의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기고양이 설사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고양이 설사 하는 이유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
바이러스 및 세균에 감염될 때도 아기 고양이가 설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날이 습하고 따뜻하면 바이러스와 세균 번식이 더욱 쉽기 때문에 여름에 반려묘가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음식 문제
아기고양이가 묽은 대변을 본 경우 음식을 잘못 먹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나이가 어린 고양이는 어른 고양이와 비교했을 때 호기심이 상당히 많아 입에 넣을 수 있으면 모두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먹으면 안 되는 무언가를 먹거나 잘못된 음식을 먹으면 탈이 나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새로운 종류의 간식이나 사료를 급여했을 때 알레르기로 인해 아기고양이 설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발열이나 눈물, 과도한 그루밍 등이 나타난다면 알레르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식
음식을 한 번에 과도하게 섭취하여 배탈이 났을 때도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고양이의 경우 자신이 먹은 음식의 양을 조절하기 어렵다보니 금세 과식해서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 고양이의 경우 보호자가 사료의 양을 조절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고양이들은 건강한 성묘와는 다르게 몇차례의 설사 구토 만으로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설사, 구토 증세와 함께 식욕부진, 무기력 등이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아기고양이 설사 증상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